오늘은 요즘 핫한 기름 중 하나인 생들기름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.

예전에는 들깨의 고소한 맛을 좋아하시는 분들만 생들기름을 찾아 먹었지만, 최근에는 건강을 생각해서 생들기름을 드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. 


들기름은 볶거나 찌면 들깨가 가지고 있는 오메가-3가 파괴되기 때문에 냉압착으로 짠 생들기름이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.  저온압착으로 짠 것도 생들기름으로 표기되어 시중에 판매되니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. 저온압착이란 기존의 볶음온도보다 낮은 온도(120~150'C)로 볶아서 짠것을 말합니다. 결국은 볶은것이기 때문에 영양소 파괴가 있겠죠?


냉압착으로 짠 생들기름은 비싸긴 하지만, 효능 효과는 최고랍니다.

생들기름의 효능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


[생들기름의 효능]



1. 항알러지와 항염증 작용으로 염증질환에 효과

들기름을 먹으면 프로스타글란딘 등의 염증 물질을 방어하여 관절염 같은 염증질환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



2. 빈혈 개선에 효과

조혈작용과 어혈방지 작용으로 혈액환이 잘 되게 돕기 때문에 빈혈 증상을 개선해 줍니다.



3. 기억력과 치매에 효과

들기름 속에는 신경세포를 이롭게 하는 a-리놀렌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들기름 한 큰 술이 고등어 반마리를 먹고 섭취할 수 있는 DHA를 보충해 주고, 먹은지 약 30분만에 뇌활동성을 활발하게 해주어 기억력과 치매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



4. 당뇨병과 다이어트에 도움

들기름에는 로즈마린산이 들어 있어 소화 효소인 말타아제를 제어해 탄수홤루이 포도당으로 전환되지 못하고 체외배출하게 하기 때문에 당뇨병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.





5. 콜레스테롤 수치 조율 및 혈암 혈당

들기름에는 리놀레산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고, 부정맥과 동맥경화를 예방해주어 혈압에 좋습니다.



6. 항암작용, 신경안정

들기름은 n-6, n-3 지방산이 몸 안에서 흡수되는 상황을 개선해주어 암을 예방하고 항종양 작용을 합니다



7. 피부미용에 효과

비타민F가 함유되어 있어 피부의 잡티 등을 진정시켜주어 피부미용에 효과적입니다.






[섭취, 보관시 주의사항]



1. 열에 약한 생들기름을 가열하는 데에 넣으면 영양소가 모두 파괴되거나 날라가버리니, 생으로 샐러드나 무침요리에 넣어 먹는것이 좋습니다.


2. 너무 많이 섭취하면 에너지 효율이 커서 살이 찔 수 있으니 딱 적당량인 하루 반숫가락 정도만 섭취하는것이 좋으며, 공복에 먹으면 흡수가 더 잘됩니다.


3. 생들기름의 최적의 보관 온도는 4'C로 냉장실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, 너무 오래 보관하게 되면 뚜껑을 여는 것과 동시에 산화될 수 있으니 3~4개월 이내에는 모두 먹는 것이 좋습니다. 그 이후에는 효능이 확 떨어진다는 점 유의해야합니다.


4. 수분 또한 생들기름의 산패를 촉진시키는 요소이므로 냉장보관 하다가 사용할 때만 아주 잠시 꺼내고 바로 다시 냉장보관을 해야합니다.




세계인 식탁에 유일하게 한국인만 즐겨 먹는다는 생들기름!

식물성 오메가-3가 60% 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아주 좋은 생들기름!

효능과 섭취방법, 보관시 주의사항들 모두 알고 섭취한다면 내 몸에 더욱 좋겠죠?^^

도움이 되셨길 바래요~~~




+ Recent posts